잠깨는 지압 여기를 눌러주세요
- 카테고리 없음
- 2017. 7. 31. 17:35
잠깨는 지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식곤증에 대한 이야기야 잠 깨는 지압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식곤증이란?
식사를 한 후에 오는 졸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음식을 섭취하고 나면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해 혈류가 위와 장으로 몰리고 그로 인해 뇌로 가는 혈류가 부족해지거나 에너지가 소화기관으로 몰리기 때문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식곤증의 원인은 딱히 정확히 말하기 어렵다고 하는데요.
식사 후라고 해서 뇌로 가는 산소와 혈액의 흐름은 몸속 순환계에 의해 매우 고정적으로 조절되기 때문에 졸음과 연결되는 것은 이론상 맞지 않다고 합니다.
식사 후에 졸음이 유발되는 이유는 위장관에 들어온 음식물에 반응해 부교감신경계가 활성화 되어서 저에너지 상태가 되기 때문이라고 보는데요. 혈류로 들어가 속도를 조절하는 포도당이 호르몬과 신경조절물질이 중추신경계에서의 아미노산 수송에 미치는 후속효과 때문인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위의 내용을 식사 후에 졸음과 연관된다고 보는 것은 명확하게 입증이 안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혈당이 높아진다고 하는데 이러한 고혈당을 유발하는 단순당의 과다 섭취할 경우에 인슐린이 과다분비되면서 일시적인 저혈당을 유발해서 졸음이 온다고 보고 있습니다.
식사 후에 졸음이 온다면 몸을 움직이거나 각종 지압을 통해서 졸음을 이겨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 깨는 지압법으로 졸음을 이겨내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귓볼 지압법
학교 다닐 때 졸고 있는 학생에서 선생님이 귓볼을 잡는 경험을 해보신 분들 있으신가요?
귓볼에 있는 혈을 지압해주는 것만으로 졸음이 깨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식후에 졸음이 온다면 기지개와 더불어 귓볼을 꾹 눌러준다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손가락 지압법
손과 발로 몸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을 정도로 모든 신경이 있다고 보고 있는데요.
잠이 온다면 손 깍지를 껴서 스트레칭과 함께 검지와 중지 사이를 지압해 준다면 졸음이 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검지 중지에 들어가있는 부분을 펜 뚜껑과 같은 도구를 이용해서 마사지 해주세요!
3. 관자놀이 지압법
두통이 있거나 졸음이 올때에 관자놀이를 지압해주면 두통과 졸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품을 하거나 졸음이 오는 이유는 뇌로 통하는 혈류와 공기가 부족해서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관자놀이를 마사지해주면 뇌로 공급되는 혈류를 열어주어서 두통과 졸음이 오는 것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잠 깨는 지압을 통해서 일상생활이나 업무를 처리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압법과 더불어 스트레칭을 함께 병행한다면 근육 수축으로 인한 통증 또한 해소할 수 있다고 하니 시간 날때마다 틈틈이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